김치는 가장 유명하고 기본적인 한국 음식입니다. 한국 사람들은 거의 모든 식사와 매일에 김치를 먹습니다.
김치는 다양한 야채를 곁들인 한국의 전통 발효 음식입니다. 영양소의 공급원으로 알려져 있으며 소화를 돕고 장내 유해균의 증식을 억제합니다. 항산화 및 항노화 기능, 항암 효과 등 수많은 생리적 기능을 가진 우수한 기능성 식품입니다. 배추 등의 주재료는 대장암에 좋고 마늘은 위암 예방에 좋다. 또한 김치는 베타카로틴 함량이 높기 때문에 폐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후추와 같은 매운 성분은 폐 표면에서 니코틴을 제거합니다. 이것이 미국 잡지 Health가 비타민이 풍부하고 소화를 돕고 암 성장을 지연시킬 수 있는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식품” 5가지 목록에 김치를 선정한 이유입니다. 그 영양가와 효과는 과학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김치의 어원은 ‘채소 절임’을 뜻하는 ‘침채’에서 유래했다. 따라서 넓은 의미에서 장아찌로 서울오피 만든 발효식품은 모두 김치라고 볼 수 있다. 영양학적으로 김치는 칼로리가 낮고 섬유질이 많은 식품입니다. 특히 비타민 C, 베타카로틴, 비타민 B, 칼슘, 철, 인 등이 풍부하다.
김치에 들어있는 마늘과 고추는 나쁜 미생물의 활동을 억제하고 젖산을 효과적으로 발효시켜 다양한 기능성 소재를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김치는 시중에 유통되는 유제품보다 젖산이 4배나 많다. 특히 비타민 밴드 아미노산에서 합성된 젖산은 변비와 암 예방에 좋습니다.
김치는 또한 식욕을 자극하고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혈관의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킵니다. 또한 김치는 항산화 효과로 면역 체계를 향상시킵니다.
김치의 구성은 주재료와 김치의 맛을 내는 조미료로 구분할 수 있다. 가장 인기 있는 김치는 배추지만 지역별, 계절별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무를 깍둑썰기한 김치인 깍두기, 파김치, 오이소배기 등 뜨거운 양념으로 속을 채운 오이소배기가 인기다.
서울의 김치 밭 박물관에는 187개의 역사적 및 현재 김치 품종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우리의 전통 발효식품인 김치의 산업화를 위한 정부, 산학, 학계의 지속적인 노력의 결과, 김치 시장은 5,000억 원 규모의 국내 시장으로 급성장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등 주변국들이 세계 김치 시장에 적극 진출하면서 김치 시장도 다각화되고 있다. 김치 시장의 다각적인 환경 변화에도 불구하고 김치 상품화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품질의 균일성, 표준화 및 장기 보존은 여전히 기존 방식과 동일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